저는 농구를 구기운동 중에 가장 좋아합니다.

농구를 실제로 즐기기도 하고 또 NBA나 KBL을 즐겨보는 편입니다.

 

2005년인가 저도 인천에 가서 3급 심판자격증을 따기도 했었는데,

트래블링("워킹")은 심판을 보다 무심코 놓치는 경우가 그래도 좀 있는 편이고, 농구규칙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싶어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오늘은 이에 대한 내용을 올려봅니다.

 

 

보통 동아리농구를 할때 적용하는 NABA룰에서 트래블링 편입니다.

 

 

 NABA규칙 제 63 조 - 트래블링

1. 피벗(Pivot) : 볼을 잡고 있는 선수가 한 발을 플로어에 딛은 채(피벗 풋) + 다른 발을 한 번 또는 여러 번 어느 방향으로든지 옮겨 딛는 행위


2. 선수가 피벗을 한 다음 드리블을 하고자 한다면 피벗 풋이 플로어에서 떨어지기 전에 볼이 손에서 떠나야 한다.

 실제 던컨같이 능숙한 플레이어는 스핀무브 양측으로 돌면서 피벗풋이 떨어지기 전에 부드럽게 주변으로 패스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move든 jump든 피벗풋이 바닥에서 일단 떨어지면 돌아오기까지 1초도 안걸리기 때문에 피벗풋이 중요합니다.

- 피벗 풋을 플로어에서 들어 올렸다면 피벗 풋이 플로어에 되돌아 오기 전에 패스나 슛을 해야함

- 위 규정을 위반했을 때에는 트래블링 바이얼레이션(Traveling violation)

3.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 볼을 잡는 선수는 어느 발이든 한 발을 피벗 풋으로 하고 피벗 할 수 있다.

 
4. 선수가 움직이면서 또는 드리블을 끝내면서 스톱하거나, 패스하거나, 슛을 하고자 할 때에는 2박자의 리듬으로 할 수 있다.

⑴ 선수가 움직이면서 볼을 받고 드리블을 시작할 때 2박자의 리듬을이용하는데...
첫 박자는 다음과 같은 때 형성된다.
 1) 볼을 받을 때 볼을 받는 시점에 한 발이 플로어에 터치되어 있거나
 2) 만일 두 발이 플로어에서 떨어진 상태로 볼을 받는다면 그 후 한 발이 플로어에 터치되거나 볼을 받은 다음 두 발이 동시에 플로어에 터치될 때
 3) 두 발이 플로어에 터치된 상태이거나, 두 발로 동시에 플로어에 내려선 형태로 스톱했을 때이다.(이 선수는 어느 발이든 피벗 풋으로 하고 피 벗 할 수 있다.) 즉, jump catch는 양발착지를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따닥'스텝은 멋은 있어보이나 이후 연결동작에 제한이 많음)합니다.
두 번째 박자는: 첫 박자가 형성된 다음 어느 한 발이 플로어에 터 치 되거나, 두 발이 동시에 플로어에 터치될 때 형성된다.
 1) 만일 볼을 가진 채 두 발을 플로어에서 떼고 공중에 있게 된다면 그선수는 어느 발이든 플로어에 되돌아오기 전에 볼을 손에서 떠나보내야 한다.
 2) 한 발이 플로어에 터치되었거나 (따닥스텝으로)한 발이 먼저 플로어에 터치되도록 플로어에 내려 선 선수는 그 발만을 피벗 풋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일단 그 발을 플로어에서 들어 올렸다면 볼을 손에서 떠나보내기까지 다시 그 발이 플로어로 되돌아오게 할 수 없다.
 3) 1박자로 내려섰던 발로 점프한 선수는 2박자 째에 두발로 동시에 플로어에 내려설 수 있다. 이 상황에서 그 선수는 어느 발로도 피벗할 수 없으며 한 발 또는 두 발을 플로어에서 들어 올렸다면 어느 발이든지 플로어로 되돌아오기 전에 볼을 손에서 떠나보내야 한다.(패스 또는 슛 만 가능)

5. 드리블을 시작할 때에는
⑴ 정지한 채로 볼을 잡거나
⑵ 정당하게 스톱을 한 다음에는 피벗 풋을 플로어에서 들어올리기 전 에 볼을 손에서 놓아야 한다. first step! 보통 심판이 없이 시함을 할때는 잘 신경안쓰는 것이기도 한데, 드리블을 시작할때 무조건 발을 떼기 전에 드리블 한번 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6. 볼을 소유하고 있는 선수가 플로어로부터 피벗 풋을 들어 올렸다면 피벗풋이 플로어로 되돌아오기 전에 패스나 슛을 하여야 한다. 만일 이 상황에서 공중에 있는 동안 볼을 떨어뜨렸다면 그 선수는 그 볼을 최초로 터치할 수 없다.(트래블링) 간단히 이야기하면, 드리블하다가 실수로 끊기는 경우에 다시 건드리지 못하는 상황이죠. 원칙적으로 드리블 '중'이란 말은, 피벗풋이 이미 없어졌다는 말이니까요.

 

7. 볼을 잡고 있는 동안 또는 스톱을 하면서 플로어에 넘어진 선수는 미끄러져도 트래블링이 아니다.

8. 필드골을 시도한 선수는 그 볼이 백보드나 링 또는 다른 선수에게 터치되지 않는 한 먼저 터치할 수 없다.(트래블링) NABA룰에 의하면 [링보다 높이]와는 무관하게, 백보드, 링, 다른 선수에게 터치되지 않는 한 슛 시도한 사람이 바로 터치하면 트래블링입니다. 

9. 자신이 패스한 볼이 상대방 백보드, 링이나 다른 선수에게 터치 되기전에 패스한 선수가 그 볼에 먼저 터치할 수 없다.

가끔 코비가 하는, 페인트존에서 상대방 백보드에 튀기고 바로 공중에서 슛 역시 traveling이 아닙니다.

10. 드리블을 끝내거나 볼의 컨트롤을 시작하는 선수는 계속해서 같은 발로 플로어를 터치할 수 없다.(hop-Step)
(벌칙) 볼의 소유권을 잃는다. 볼은 바이얼레이션이 발생한 곳으로부터 가장가까운 사이드라인 밖에서 상대 팀에게 주어지나 그 지점은 프리 드로 라인의 연장선상보다 베이스 라인에 가깝지 않은 지점이어야 한다.

11. 드라이브인시 선수가 볼을 갖고 미끄러지며 넘어지는 것은 트래블링이다.

14. 슬립 스텝 (slip-step) 볼을 가지고 동시에 두발이 떨어지면서 드리블을 하면 트래블링 이다.
but,12. 선수가 볼을 슬라이딩 캐치 후 미끄러지면 트래블링이 아니다.

13. 무빙풋으로 피벗 플레이를 하다가 무빙풋을 딛고 점프하여 패스나 슛은 트래블링이 아니다.  그러나 점프후 1초내로 다시 지상으로 떨어질텐데 이때는 볼이 이미 내 손에서 떠나있어야 하겠죠?

15. 쨉 스텝 (jap-step) 무빙풋 및 훼이크 동작 중 축발이 살짝 떨어졌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은 트래블링 이다. 항상 축발을 고정해야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동영상을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가 아니라서 직접 해당 페이지에 가서 봐야하는 것이 조금 귀찮지만 백번 듣고 읽고하는 것보다는, 동영상을 자주 보는 것이 감을 익히는데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NBA rulebook이라는 페이지입니다. 보니까 올해 3월 11일에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를 했더군요.

영상은 예전 동영상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영상에 보면, comment가 적혀있고 그 내용을 해설자가 읽어주는데,

동영상을 보기 전에 한번 읽어보시고 무슨 내용인지 확인 후에 동영상을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P.S. 새창 열기를 위해서는 CTRL이나 ALT를 누르고 click해 주세요 :)

 

 

 

무슨 운동이나 먼저 기본기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는 농구를 좀더 재미있게 즐기려면 한번쯤은 전체 규칙을 리뷰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Response : ,


Tag cloud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Bookmarks

  1. Ted Ideas
  2. My Facebook

Site Stats

TOTAL HIT
TODAY HIT
YESTERDAY H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