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HUP 3탄; First Response

Posted 2008. 12. 28. 22:22, Filed under: Ex-Homepage/Essay


 내 나이가 어느덧 31살이다.
링컨이 말하길 나이 40이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지어야한다고 하는데
그 날이 10년도 남지 않은 이때, 난 지금 과연 "어떤 이미지의 나"를 만들어 가고 있을까?

 초등학교 시절 때는 매우 조용했던 것 같다.
실제 반장, 학생 회장 등 리더쉽을 경험할 기회는 많았지만 난 그렇게 호감
가는 리더는 아니었다. 말도 별로 없었고, 그렇다고 애들에게 온화하게 하는
그런 성격도 아니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일종의 "경찰"같은 역할만을 했던
내 스스로에게 빡센 타입의 리더였다. 내가 원하는 기준에 맞지 않는다면
그 기준까지 끌어올리려 화를 내는 그런 사람이었다. 칠판에 아이들의 잘잘못
을 다 적고, 심지어 내가 중간에서 그러한 결과에 대해 심판하려 하기도 하는
친구이기 보다는 "경찰"의 역할에 더 충실했던 것 같다. 하긴, 말도 별로 없고
잘 웃지도 못하는 아이가 그렇게 행동했으니...

 어쨌든 중학교때부터 그런 상향적인 협조관계는 거의 청산되었을 정도로
성숙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대인관계에서의 수줍음은 남아있었다. 특히 여자
애들과의 대화는 언제나 내게 힘들었는데 이상하게 웃으면서 대화하기가 매우
힘들었기 때문이다. 대학교때도 마찬가지였고, 난 그러한 성향을 가진 채
군대를 다녀오게 되었다. 그러니 오죽하겠는가?

 지금 있는 곳은 또 다른 대학교이다. 지금의 나이로 아직도 대학생인 것이다.
물론 내가 선택한 일이고, 후회하진 않지만 앞으로의 내 생활을 더 윤택하게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外"와의 통로인 나의 말투나 대화기술, 리더쉽을 개발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어제는 카네기 대화술이란 음성강의도 들었고
또 내 스스로가 음성학적으로도 바꿔보려고(?) 노력중이다. 어떻게 보면 다른 친
구들이 취직 면접을 준비할 때 배울만한 것들을 난 '늦깎이 대학생'으로 겪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서 추구하고자 한다. 부드러우면서도 명확한
내용의 말투, 공손하고 자신있는 태도 등을 배우고 항상 대화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화에서의 '첫 반응'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난 이상하게 처음 대화에서 약간의 시니컬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그 경우 
항상 대화가 살얼음판을 걷게 되거나 아니면 적어도 상대방에게 방어적인 태도를 유
발하는 경우가 많았다. 차라리 아무 말도 하지 않음 더 나았을 법한 상황도 많았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경청하고 그 대화에서 뭔가 긍정적인 방향의 서술을 도출하는 식
으로 첫 반응방식을 바꾸겠다. 마치 예전 한 인터넷 동호회에서 '기다림'이란 닉네임
으로 생활하던 그때처럼?

 어쨌든 이제 2009년 올 한해는 나에게 매우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다.
현재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의  본과 3학년으로, 첫 실습을 하게 되었다는 것도 일이지만
무엇보다 학년을 대표하는 과대로서의 직무도 수행해야 하고, 또 내 스스로가 어떻게
나를 바꿔가야 할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것도 반드시 실천할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 성격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맞는 말이다. 난 내 성격 전체를 바꿀 생각은 추호도 없다. 난 나를 사랑하며, 나의 성격도
흠...90%이상 만족한다. 단지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 더 구체적으로는 화술을 바꾸고 싶은
것이다. 부담없는 오빠이자 형이고 싶고, 더불어 싹싹한 동생이자 후배로 다가가고 싶은 것이
현재의 작은 목표이다. 
 
 어제 갔던 송구영신예배에서 목사님께서 
역시 올 한해도 나만의 '전성기'를 만들자고 하셨다. 매년 성장해 간다는 것을 느낀다.
지적으로나 인격적인 면에서 시간은 흘러가고 나에게 주어진 도화지는 단 한장 뿐이다.
좀더 나은 모습의 내가되고, 또 그러한 내가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행복을 전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면 지금 어색하고 지금 뻘쭘하더라도 충분히 이 "HUP"를 실천할 가치가
있지 않겠는가? 아니 이것은 의무적으로 꼭 해야만 하는 것이다.

 일단 대화에서의 첫 반응부터 고쳐갈 것이다. 

 

Response : ,


Tag cloud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Bookmarks

  1. Ted Ideas
  2. My Facebook

Site Stats

TOTAL HIT
TODAY HIT
YESTERDAY HIT